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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연희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청소년복지연구 청소년복지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3 - 5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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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진로체험학습요인이 학습동기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고 일반학교와 대안학교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일반학교 학생 100명과 대안학교 학생 100명 등 총 200명의 응답 내용을 분석용으로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에 의하면 첫째, 진로체험학습요인은 진로성숙도를 구성하는 5개 요인에 대해서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 둘째, 진로체험학습요인 중에서 체험 수준과 유용성 평가가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 셋째, 체험학습요인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은 일반학교 보다 대안학교가 더 크고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은 내재적 동기에 대해서만 일반학교와 대안학교의 차이가 존재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진로체험학습요인이 학생들의 진로성숙도와 진로 결정을 위한 긍정적인 태도 형성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또한 대안학교의 경우 일반학교 보다 진로체험학습이 진로성숙도와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안학교의 경우 일반학교 보다 진로체험학습은 학생들의 진로 선택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일반학교의 진로성숙도 증진을 위해서는 진로체험학습을 유형별로 분류하여 개인별 특성에 따라 적용 내용을 확대하여 시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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