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현진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43 - 64 (22page)
DOI
10.32341/JCER.2019.09.32.3.43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서울교육종단연구 패널 데이터를 활용하여 일반계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대한 개인, 가정, 학교 및 진로활동 경험 요인의 영향을 파악하는 데 있었다. 이를 위하여 서울교육종단연구(SELS)의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 조사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의 자아개념이 높고, 신뢰하는 교우가 있으며, 학교공부 외의 독서 시간이 많을수록 학생의 진로성숙도를 높인다. 둘째, 부모와 자녀 간의 진로 관련 대화 빈도가 높을수록 학생의 진로성숙도를 높인다. 셋째,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학생의 진로에 대한 지원 수준이 높을수록, 고등학교에서 교사의 학생 이해도 수준이 높을수록 학생의 진로성숙도를 높인다. 넷째, 학생의 자발적인 진로정보 탐색 경험이 많을수록 진로성숙도를 높인다. 다섯째, 초등학교와 중학교 시기 학생의 진로성숙도는 고등학교 시기 학생의 진로성숙도와 높은 상관관계가 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 때 학생의 진로활동 경험이 그 시기 학생의 진로성숙도를 높이며, 이는 고등학교 때 진로성숙도를 높이는 데 간접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일반계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 제고 및 관련 후속 연구를 제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4-001222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