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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민 (동국대학교) 이병도 (동국대학교) 서우승 (동국대학교) 이창배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대한범죄학회 한국범죄학 한국범죄학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9 - 8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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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Agnew의 일반긴장이론(General Strain Theory)을 바탕으로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부정적 양육행동이 긴장유발요인으로서 비행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이해하고 나아가 자아탄력성이 조절변수로서 긴장해소의 역할을 수행하는지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의 달성을위하여 이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조사한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의 중1 패널 데이터 4차 자료를 활용하였다. 표본은 2009년 교육부의 학교통계를 표집틀로 하여 층화다단계집락표집방식으로 선정하였고, 매년 전문조사기관에 위탁하여 10월에서 12월까지의 조사기간을 가졌으며, 조사는 면접조사(Face-to Face Interview)의 방식으로 진행되어 표본은 총 1,992명으로 구성되었다. 자료분석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이 부모로부터 경험한 부정적 양육행동 중 학대와과잉기대가 청소년기의 비행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발견되었다. 이는 물리적인 학대경험과함께 부모의 과도한 관심과 그에 따른 높은 기대치가 부정적 양육행동으로서 자녀에게 긴장을 유발하고, 이는 심리적인 부담과 스트레스로 작용하여 청소년기의 비행행동 가해의 가능성과 연결되는 것으로이해할 수 있다. 둘째, 이 연구에서 자아탄력성이 일부 부정적 양육행동과 비행의 관계에서 유의미한조절효과를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탄력성이 높은 청소년일수록 학대경험이 비행에 미치는 영향을 감소시키는 긍정적 효과를 보였으나, 과잉간섭과 비행의 관계에서는 반대 방향의 효과를 보여주었고, 자아탄력성이 높을수록 과잉간섭이 비행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인구사회학적 변수들 중에서는 성별과 일부 학교유형이 비행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보였는데, 구체적으로는 남자청소년이 여자 청소년에 비해 비행을 저지를 가능성이 높게 나타났고, 남자학교에 다니는 청소년보다합반형태의 남녀공학 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들이 비행을 저지를 가능성이 높게 나타났다. 이 연구는기존 선행연구들이 다루었던 학대나 방임의 부정적 효과와 함께, 비일관성, 과잉기대, 과잉간섭을 포함한부모의 부정적 양육행동이 청소년의 비행에 미치는 영향력을 유형별로 검증하였고, 두 변수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이 가지는 조절효과를 추가적으로 분석하여 부모의 양육행동이 비행에 영향을 주는 구조를다른 관점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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