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은 (창신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1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이하 NCS)에서 제시한 기초 직업능력 중 의사소통능력을 향상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참여자는 B광역시 H구 소재한 D대학교(2・3년제) 재학생 166명이며 의사소통능력 인식과 요구, 교수-학습적 측면에서 게이미피케이션 적용에 대한 요구도 조사하였다. 자료의 분석 방법은 SPSS 21.0(ver.)을 이용하였으며 기술 통계 방법으로 빈도와 백분율 산출, 일원 배치 분산분석 방법으로 평균과 표준편차, F 값을 구하였다.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NCS기반 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수준은 5점 리커트 척도를 이용할 때 3.12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NCS기반 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 셋째, 교수-학습적 측면에서 게이미피케이션 적용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 따라서 본 연구가 NCS기반 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과 함께 효과적인 교수법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