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선 (서원대학교) 김현수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교육현장학회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63 - 195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학습자 요구를 기반으로 대학 기초 의사소통 교과목을 개선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 문제는 ‘첫째, 학습자 요구를 기반으로 할 때 대학 기초 의사소통 교과목의 성격은 어떻게 규정할 수 있는가?, 둘째, 학습자 요구를 기반으로 할 때 대학 기초 의사소통 교과목의 핵심 교육 내용은 무엇으로 설정할 수 있는가?’로 설정하여 진행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학습자 대상 설문 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사고와 표현 1’, ‘사고와 표현 2’ 과목을 수강한 A대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2020년 11월 02일부터 2020년 11월 20일까지 웹 서베이 방식으로 수행되었다. 조사 결과 대상 학생 1,567명 중 설문에 응답한 687명(43.84%)의 자료가 수집되어 이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신입생 의사소통 교육과정은 직무 의사소통 능력 등 실용적인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교육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학 기초 의사소통 교과목의 성격 중 교양 교육으로서의 성격과 충돌하는 지점이므로, 교육과정의 성격을 규정하고 교육 내용을 구성할 때 주의해야 하는 지점이다. 둘째, 학습자의 ‘공적인 말하기’에 대한 수행 부담이 가장 높게 나타난 연구 결과는 ‘글쓰기’ 교육을 중심으로 한 기초 의사소통 교과목의 성격에 대한 재고가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셋째, 계열별 교육과정을 구성할 때는 전공 학문의 학습 구조와 해당 전공생의 특성이 모두 고려될 필요가 있다. 보통 계열별 교육과정에서는 전공 학문의 학습 구조만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계열별로 의사소통 수행 부담을 더 크게 느끼거나, 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낮은 등의 학습자 특성도 존재하므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넷째,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면서 전공 계열 구분 기준이 달라지는 상황에 대처하고, 전공계열별로 단일한 학습 구조를 보이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하기 위해 교육 내용을 모듈형으로 구성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