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고운 (경운대학교 상담복지학과) 공마리아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예술심리치료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45 - 27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부적응 초등학생의 미술치료 과정에서의 경험과 그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A시 G연구소에 어머니의 의뢰로 내방한 12세 초등학교 여학생이다. 본 연구에서는 질적연구의 한 방법으로 Clandinin과 Connelly (2000)가 제시한 내러티브 탐구(Narrative Inquiry) 방법론을 사용하였고, 2019년 11월 27일 사전 면담을 시작으로 2020년 2월 8일까지 주 1회, 회기당 90분씩, 총 11회기 동안 미술치료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과정에서 도출된 학교부적응 초등학생의 경험은 ‘답답한 마음을 표현할 수 있었어요’, ‘나를 알아보고 싶어요’, ‘변화를 연습했어요’, ‘미술치료 시간은 상처를 치유하는 시간이었어요’로 구성되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학교 부적응 초등학생의 미술치료 경험의 의미는 ‘나를 수용하다’, ‘세상으로의 첫걸음을 떼다’, ‘세상 속으로 들어가다’의 총 세가지로 범주화되었다. 본 연구는 학교 부적응 초등학생의 미술치료 경험으로 학교 부적응 초등학생에 대한 관심과 관련 연구의 필요성을 알리고 그들의 삶과 경험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 임상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