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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희 (중앙승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군사회복지학회 한국군사회복지학 한국군사회복지학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7 - 57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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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문화 군대에 대비하여 군간부의 다문화교육 경험이 다문화수용성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탐색하고, 그 관계를 인권감수성의 매개효과를 통해 검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를 실시하여 주요변수에 대한 정도를 파악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군간부의 다문화교육 경험 유무는 군대, 학교, 대중매체 중에서 대중매체를 통해 다문화교육을 가장 많이 받았고, 다문화교육에 대한 주관적 평가 역시 대중매체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와 반대로 경험의 유무 수준과 주관적 평가가 가장 낮은 것은 군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권감수성은 중간 이하의 수준이었으며, 다문화수용성은 다른 집단에 비해 다소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수용성에 미치는 영향들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주요변수로는 학교 다문화교육 경험 유무, 군대·학교·대중매체 다문화교육 경험 평가, 인권감수성으로 나타났으며, 일반적인 특성에서는 외국인 친구, 다문화교육 필요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Baron과 Kenny(1986)의 매개효과 검증 결과 인권감수성은 학교 다문화교육 경험 유무와 다문화수용성과의 관계에서 완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중매체 다문화교육 경험 평가와 다문화수용성과의 관계에서 인권감수성은 부문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군간부들의 다문화 군대에 대비한 핵심적 요소가 다문화수용성임이 밝혀진바 그에 대한 대안이 바로 다문화교육과 인권감수성 향상을 위한 노력이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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