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37 - 26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다문화 교수효능감에 대한 다문화 감수성과 다문화교육 수용태도의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둔 실증적 조사연구이다. 이를 위해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 유아교사 31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 검증, 상관관계,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다문화영유아 교육경험과 다문화교육수업 경험이 있는 예비 유아교사가 경험이 없는 예비 유아교사보다 다문화 감수성, 다문화교육 수용태도, 다문화 교수효능감을 높게 인식하였다. 둘째, 다문화 감수성, 다문화교육 수용태도, 다문화 교수효능감 변인 간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예비 유아교사의 다문화 교수효능감에 대한 다문화 감수성과 다문화교육 수용태도의 상대적 영향력은 다문화 감수성이 더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다문화 시대에 유아교사로서 다문화 교수효능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예비 유아교사들은 다문화를 이해하고 상호작용하고 수용할 수 있는 관심과 태도를 지녀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