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형옥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성대학교 한성어문학회 한성어문학 한성어문학 제43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1 - 101 (4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학습자가 효과적으로 지시 표현을 사용할 수있도록 교육적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특히 한국어 쓰기 수업에서의지시 표현 교육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선행 연구 검토를통해 쓰기 수업에서의 문법 교육의 당위성을 파악하였고, 담화 기반 문법 교육이 쓰기 수업에서의 문법 교육의 당위성을 입증함을 밝혔다. 한편지시 표현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통해 한국어 지시 표현이 가지는 다양한기능들에 대해 살펴보았고, 이들 중 학습자의 텍스트 결속 기제로서 가장활발하게 사용될 수 있는 지시 표현들을 우선적으로 교육 대상으로 선정할 수 있었다. 또한 한국어 학습자들의 지시 표현 습득 양상을 다룬 연구들을 대상으로 메타 분석을 실시하여 한국어 학습자들이 지시 표현을 습득하는 데 있어 겪고 있는 어려움이 무엇인지, 한국어 모어 화자에게서는자주 사용되지만 학습자들에게서는 낮은 빈도를 보인 지시 표현과 기능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교재 분석을 통해 현재 교육 현장에서 명시적으로 교육되고 있는 지시 표현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본 연구에서 포괄해야 하는 지시 표현과 의미 기능이 무엇인지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기초 조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쓰기 수업에서의지시 표현 교육 방안을 제안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수업이 실제 학습자들의 지시 표현 습득에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실험적으로 증명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그 한계가 있고, 추후 교육적 효과에대한 추가 연구를 통해 본 연구가 갖는 의의를 증명・보완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