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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원해영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영주어문학회 영주어문 영주어문 제46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81 - 20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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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보조사 ‘도, 마저, 조차’를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있도록 그 의미적 특성을 규정하고, 형태초점 접근법의 상호작용강화 기법을 적용한교육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보조사 ‘도, 마저, 조차’는 한국어 모어 화자가새로운 내용을 추가하는 상황을 강조하고자 할 때 자주 사용하는 조사들이다. ‘도, 마저, 조차’는 새로운 내용의 ‘추가’(더함)이라는 공통된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각각 조사의 개별적 의미와 기능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환경이 다르다. 그런데 ‘도, 마저, 조차’의 개별적 의미를 정확하게 학습하지 못한 외국인학습자가 이들을 동일한조사로 인지하고 종종 오류를 발생시키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오류는 학습과정에서‘도, 마저, 조차’의 의미적 기능적 차이에 대한 충분한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은 데서비롯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이 의사소통 상황에서 ‘도, 마저, 조차’의 의미적 차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상호작용강화기법을 활용한 교육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도, 마저, 조차’를 한국어 수준에 따라 순차적으로 학습할 것을 전제하고, 가장 마지막에 학습하는 ‘조차’ 의 학습단계에서 상호작용강화 기법을 적용한 수업내용을 설계하고 실제 수업활동의예를 제시하였다. 잘 계획된 수업활동을 통해 학습자는 교수자와 함께 소통하는 상호작용 과정에서 자신의 오류를 즉각적으로 피드백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맥락이 포함된 의사소통을 통해 ‘도, 마저, 조차’의 의미와 기능을 정확하게 익히는 학습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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