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영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Vol.29 No.1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에 영어교육이 시작된 경위와 유교 전통에 따라 영어교육이 어떻게 중국에서 변화되어 갔는지 고찰하는 것이다. 본고는 중국 근대화 과정의 각종 정치사회적 사건들이 중국 영어교육에는 어떠한 파장을 일으켰으며 중국 민중들은 그러한 변화에 어떻게 대응했는지를 고찰하는 것이 주된 목표이다. 먼저 16세기에 최초의 영어 구사자들과 중국 상인들이 접촉한 경위와 그 후의 영어 교육 과정에 대해 설명한 후, 청 왕조 말엽, 중화민국 시기, 중화인민공화국 시기의 영어교육 상황에 대해 각각 서술한다. 이러한 시대적 격변은 중국의 영어교육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쳐왔는데, 1978년의 덩샤오핑에 의해 적극적으로 추진된 개혁개방 정책 이후, 영어교육은 중국 전역에서 점증하여 왔다. 본고에서는 최근 중국에서 절대 다수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는 대학영어시험(CET)의 명과 암에 대해서 서술하며, 더욱 최근의 영어권 국가 유학 후 귀국한 이른바 바다거북이(海龜) 청년들의 취업 상황을 중심으로 중국의 영어교육 현황에 대해서 서술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