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화경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경기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시민인문학 시민인문학 제39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3 - 13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급변하는 현대 사회의 흐름 속에서 고등 교육의 현장도 많은 변화가 이어지고있다. 대학 교육의 방향성도 단순 지식전달에서 벗어나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분석, 재구성하여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 능력을 가진 인재양성에 힘을 쏟고 있다.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들은 학업 수행의어려움의 원인으로 한국어 능력 부족 이외에도 논리적, 비판적 사고력의 부재에서 기인하는 학문적 의사소통 능력의 부족을 호소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국내 대학의 기초교육과정이 ‘사고하는 능력’을포함하여 궁극적으로는 보다 고차원적인 활동인 ‘비판적 사고력’을 함양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함을 진단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이고 바람직한 교수-학습 방안으로서 “문제중심학습(PBL:Project Based Learning)”을 제안하고자 한다. 문제중심학습(PBL)은 생활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문제제시를 통해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흥미와 학습 동기를 유발하여 수업참여도와 성취도를 높이고 실제적인 삶의 문제해결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문제중심학습(PBL)은 문제제시와 분석 그리고 해결방안 도출의 전 과정에서 비판적사고력의 함양의 가능성을 함축하고 있다. 문제중심학습(PBL)에 대한 성찰과 실천은 특히 학문 탐구를 목적으로 하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학문적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는 그들의 대학에서의 학업 능력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