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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정인 (부산대학교) 장경철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경희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 비교문화연구 비교문화연구 제57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69 - 411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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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인 영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영어 동사구 종결성 판단을 살펴보기 위한 종결성 검증 수단을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 참가한 실험 참여자들은 영어 원어민 화자 12명, 한국인 상급 영어 학습자 32명, 한국인 하급 영어 학습자 38명으로 모두 82명이다. 한국인 영어 학습자들은 대학에서 실시하는 모의 토익 성적을 기준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영어 동사구 종결성 검증 수단인 ‘시간 범위 검사’, ‘상 해석 판단 검사’, ‘그림 제시 후 질문형태의 종결성 검사’를 동일한 영어 동사구에 적용하여, 각 검증 수단에 따른 종결성 평가 평균점수를 토대로 영어 원어민 화자와 한국인 영어 학습자의 영어 동사구 종결성 인식의 차이를 비교ㆍ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영어 원어민 화자와 한국인 상급 영어 학습자는 각기 다른 종결성 검증 수단에 따른 종결성 인식에서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지만, 한국인 하급 영어 학습자는 각기 다른 종결성 검증 수단에 따라 종결성 인식에서 차이가 발생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여러 가지 종결성 검증 수단에 따른 종결성 인식의 차이를 비교ㆍ논의함으로써 각 언어마다 종결성 검증 수단이 다르게 적용될 수 있음을 밝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인 영어 학습자의 정확하고 구체적인 종결성 인식을 논의하기 위해서는 한국인에 맞는 적절한 종결성 검증 수단이 적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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