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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정현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성균관대학교 인문학연구원(구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 인문과학 제73호
발행연도
2019
수록면
135 - 167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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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속교육기관으로서 대학의 위상에 준하는 교육기관이 러시아에 등장한 것은 러시아 근대로의 진입과 거의 함께이다. 중세 기독교적 관점에서근대 세속국가로의 변모와 함께 과거 종교에 맡겨졌던 교육의 기능이 국가의 영역으로 변위, 흡수되며 자연스레 발생한 현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고등교육으로서의 러시아에서의 대학에 준하는 교육과정에서의 글쓰기 능력에 대한 강조와 실제적인 교육은 특별하다. 특히, 소비에트 시대 인문사회계열을 비롯한 전 교육교과 과정에서 과목당 1년의 교육과정을 망라하는 ‘학년 과제’를 쓰게 한 점은 매우 특징적이다. 유럽식교육 체제의 특징인 고등교육에서의 구술시험과 함께 과목의 학년 리포트는 소비에트 시대는 물론 오늘날까지 러시아 고등교육의 특징적인 현상으로 남아 있다. 글쓰기를 극도로 기피하는 한국의 대학교육 현실을 상기해 볼 때, 러시아 고등교육 과정에서의 글쓰기에 대한 중요성 인식과강조점을 통해 우리 교육에 대한 하나의 시사점으로 삼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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