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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일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성균관대학교 인문학연구원(구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 인문과학 제7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7 - 10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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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인의 기원은 그리스 시대 술의 신(神)인 디오니소스(Dionysus)에서 비롯한다. 긴 세월을 내려온 와인은 오늘날 생산 지역에 따라 여러 종류의 와인이 되었다. 프랑스 보르도 지방의 와인과 쌍벽을 이루는 부르고뉴 지방의 보졸레(Beaujolais) 지역에서 생산되는 햇포도로 만든 와인이 본고의 대상이 되는 보졸레 누보(Beaujolais Nouveau)이다. 이 보졸레 누보는 매년 11월 셋째 주 목요일 자정을 기해 전 세계의 와인애호가들에게 배달된다. 이것이 보졸레 누보 축제를 알리는 신호탄인 것이다. 보졸레 누보 축제의 마케팅 활용은 프랑스 와인을 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되었으며 오늘날 프랑스 산업에서 와인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도록 일조 하였다. 프랑스의 와인양조 전문가들은 고품질 포도의 제한된 재료를 가지고 최대한의 와인 맛을 끌어내려 온갖 노력을 아끼지 않았고, 이를 통하여 프랑스 와인은 세계적으로도 최고의 맛과 품질을 인정받게 되었다. 보졸레 누보 축제는 바로 이런 보졸레 지역의 와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축제이다. 와인축제로 자리 잡은 보졸레 누보 축제는 오늘날 세계적인 규모의 민속축제로 그 명성을 떨치면서 전통을 보존하고, 지역주민의 화합을 도모하며, 프랑스와 프랑스 와인을 홍보하고, 고용창출과 경제발전에 기여한다. 보졸레 누보 축제의 성공요인으로는 프랑스와인의 명성, 축제를 위해 잘 구축된 인프라, 엄청난 규모와 효율적인 운영 등을 들 수 있다. 하지만 오늘날 보졸레 누보 축제가 마케팅의 성격이 너무 강해 점차 쇠락의 길을 걷고 있다는 점은 아쉽게 생각한다. 어쨌든 우리도 거버넌스 차원에서 보졸레 누보 축제를 우리의 환경에 적합하게 벤치마킹함으로써 우리 지역 농산물을 전 세계에 알리고 지역 경제의 부를 창출하고 확대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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