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혜 (성신여자대학교) 이혜경 (중앙대학교) 권정윤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78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7 - 12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3, 4세 유아의 자유선택활동시간의 놀이가입 상황에서 나타나는 친사회적 행동을 탐색하고 연령간 행동 양상의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에 위치한 두 유치원의 만3, 4세 두 학급에서 만3, 4세 유아 각각22명씩 총 44명을 대상으로 2018년 9월부터 2019년 2월까지 참여관찰을 실시하고이를 분석하였다. 나타난 결과는 첫째, 배회하기, 참여시도하기, 전환하기의 놀이가입행동을 하는 유아들은 기다리기, 적절하게 표현하기, 함께 놀이하기, 협상하기의 친사회적 행동을 보였고, 놀이가입을 허용하는 유아들은 감정 이해하기, 도와주기, 양보하기, 나누기, 배려하기, 함께 놀이하기, 협상하기 행동을 보였다. 둘째, 만3, 4세 유아들의 놀이가입 시 나타나는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차이를 살펴보면 배회하기, 참여시도하기, 전환하기 등의 놀이가입 상황에 따른 친사회적 행동의 표현들은 유사하게 나타났으나 부분적으로 차이를 보였다. 놀이가입 행동 범주에 따라 분석된 친사회적 행동의 특성을 연령과 놀이 맥락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