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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희 (숭실대학교) 전주성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인적자원개발전략연구소 역량개발학습연구 역량개발학습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9 - 141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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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교육공무직원의 직무태도가 어떻게 유형화되는지를 규명하고, 직무태도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서울특별시교육청 소속 초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육공무직원 중 교육실무사(교무실무사, 과학실무사, 전산실무사)와 교무행정지원사이다. 최종 데이터는 비례층화표집을 통해 수집된 691개의 자료이다. 이 연구는 Mplus 8.1 프로그램을이용한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통해 교육공무직원의 직무태도 유형을 확인하였다. 또한,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교차분석, 분산분석, 다항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공무직원의 직무태도는 네 개의 유형으로 나타났다. 각 집단의 특징에 기초하여 이상적 몰입형(16.6%), 직무 만족형(41.8%), 인간관계 만족형(33.8%), 생활 수단형(7.8%)으로명명하였다. 둘째, 교육공무직원 직무태도 유형에 따라 긍정심리자본, 잡 크래프팅, 학교조직문화, 학교장의 진성리더십 하위변인들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이상적 몰입형, 직무 만족형, 인간관계 만족형, 생활 수단형 순으로 모든 변인들의 평균값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셋째, 생활 수단형 집단을 기준으로 다른 집단을 비교하였을 때 성별, 학력, 긍정심리자본의 하위변인인희망, 학교조직문화의 하위변인인 친화적 문화와 보존적 문화가 공통적으로 유의한 영향력을 가지는 변인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교육공무직원 인사관리 연구에 폭넓은 관점을 제시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교육공무직원들의 긍정적 직무태도 형성을 위한 실제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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