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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태헌 (경희사이버대학교) 이준엽 (경희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일본학국제비교연구소 비교일본학 비교일본학 제45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7 - 6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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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이 목적은 한・일 1인 근로자 가구의 소비패턴의 차이점을 규명하는 것이다.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소비지출 구성항목별 차이를 보면, 식료품・비주류음료 항목은 한・일간에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주거・수도・광열, 교양・오락, 기타 소비지출 항목이 소비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일본이 한국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른 항목은 모두 한국이 일본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패턴의 차이에 있어서는 사회적 참여 소비, 다양한 활동 지향형 소비, 유행 추구형 소비 모두 한국의 1인 근로자가구가 상대적으로 더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론을 바탕으로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을 기업과 정부의 정책 차원에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기업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1인가구의 소비성향에 맞는 마케팅전략을 구축해야 할 것으로 보이며, 정부는 사회활동에 적극적인 1인 근로자가구의 성향을 반영하여 이들을 지원할 수 있는 시설 확보 등의 정책적 고려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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