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연희 (자이키즈어린이집) 김정준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어린이연구원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5 - 7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영아의 놀이성과 정서조절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봄으로써 영아에게 적합한 그림책을 활용한 극놀이와 사회정서 발달 지원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K시의 두 어린이집의 만 2세 영아30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고 사전검사 후, 실험처치를 하고 사후검사를 진행하였다. 실험집단 영아에게는 주 1회씩 10주 동안 그림책을 읽어주고 그와 관련된 극놀이 활동을 전개하였고, 통제집단은 표준보육과정에 준한 그림책이 제시되고 영아들이 원할 때 읽어주었다. 사전, 사후검사에서 수집된 자료는 분석을 위해 독립표본 t-검정과 ANCOVA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그림책을 활용한 극놀이 활동은 영아의 놀이성과정서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면, 그림책을 활용한 극놀이 활동은 영아의 놀이성과 정서조절에 효과가 있으며, 보육현장에서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으로 활용될 가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