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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형주 (건국대학교 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유동환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동학학회 동학학보 동학학보 제70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423 - 0 (0page)
DOI
https://doi.org/10.46639/kjds.2024.7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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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의 유형 분류를 통해 그림책놀이 기획자가 놀이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기준의 한 가지로 제시하고자 함이다. 인쇄술을 발달, 걸출한 작가들의 출현 그리고 포스트모던 문화 등의 영향으로 그림책의 모습은 매우 다채롭게 변화하고, 그림책을 즐기는 연령이나 방법도 다양해졌으나 그림책 연구의 대상은 여전히 유아나 어린이, 교육이나 치유 등의 주제에 쏠려있다. 본 연구는 그림책을 별도의 목적을 가진 활동의 도구가 아닌 독자적인 양식의 문화콘텐츠 매체로 보고, 연령의 제한 없이 그림책의 콘텐츠를 즐기는 활동으로 그림책놀이를 기획하고자 할 때 그림책의 특성과 소통 방법으로의 놀이를 연계할 수 있는 방법을 고찰하고자 했다. 그림책은 상대적으로 적은 페이지에, 글과 그림을 결합해 이야기를 담는 독특성을 가진 매체다. 본 연구에서는 그림책이 이야기를 담는 글과 그림 결합 방식이 그림책의 소통 특성을 결정하는 요소가 될 수 있음에 주목하고, 놀이 매체로서의 그림책을 재정의한 뒤 그림책의 유형을 글과 그림의 결합구조와 서사성 여부를 결합한 6가지로 설정했다. 다음앤 고대로부터의 놀이 속성을 살펴서 그림책과 놀이가 결합하는 그림책놀이의 개념을 정리했다. 또, 그림책놀이가 진행되는 맥락을 기준으로 그림책놀이를 ‘양육을 위한 그림책놀이’, ‘교육을 위한 그림책놀이’, ‘향유를 위한 그림책놀이’, ‘심리치유를 위한 그림책놀이’의 4가지 성격으로 나눴다. 그리고 놀이매체로의 그림책 유형 6가지가 4가지 그림책놀이와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를 살폈다. 이를 통해, ‘보완 서사’ 그림책 유형은 양육, 교육, 향유와 심리치유를 위한 그림책놀이 모두에 적절했으나 ‘일치 서사’, ‘일치 비서사’ 그림책 유형은 양육 놀이에는 적절해도 향유나 심리치유를 위한 그림책놀이에는 적절하지 못하다는 것, ‘대위 비서사’ 그림책 유형은 그림책놀이에 사용하기 어려움이 있음을 밝혔다. 이 연구에서 제시된 그림책의 분류 기준은 그림책과 놀이의 결합을 해석하는 여러 시선 중 한 가지이며, 그림책 유형과 놀이 연결의 적합성에 충분히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다양해지는 그림책의 개성이 오히려 그림책놀이 기획자에겐 선택에 대한 혼란으로 여겨지는 환경에서 그동안 그림책놀이 기획자의 개인적 선택에 의존했던 그림책과 놀이의 결합 방법에 대해 학문적 고찰을 통한 객관적 기준을 제시했다는 점에 의미가 있으며, 이를 계기로 연령의 제한 없이 그림책 자체와 소통하는 즐거움을 누리는 그림책놀이 방법에 대한 연구가 이어지기를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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