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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운성 (경찰수사연수원) 장석주 (호남대학교) 권주형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KNU기업경영연구소 기업경영리뷰 기업경영리뷰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3 - 4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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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가파른 양적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는 사회혁신기업을 대상으로 사회혁신기업의 사회적 성과 및재무적 성과를 계량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회계분야를 중심으로 하여 NCS 교육 훈련 과정에 대한 NCS의 표준과학습모듈에 대한 교육 활동이 사회혁신기업 종사자들의 직무능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는데본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사회혁신기업에 대한 회계분야의 학습모듈의 적용이 직무수행능력에 미치는영향에 관하여 실증하고 이들 관계에서 직업기초능력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가설1의 교육훈련과정의 적용이 전표/자금관리에 대한 경로는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1과 1-2는 채택하였다. 가설2의 교육훈련과정의 적용이 결산/회계정보처리에 대한 경로가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2-1과 2-2는 채택하였다. 또한 직업기초능력의 조절효과를 살펴본 가설 3의 분석결과 제약모형 1과 2는 모두 자유모형의 자유도 감소 값인 5를 상회할 만큼 χ2의 감소 값이 크게 나타나 자유모형이 제약모형보다 우수하다고 볼 수 있으며, 따라서 직업기초능력은 학습모듈의 적용과 직무수행능력간의 괸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그동안 접근되지 않았던 사회혁신기업의 종업원을 대상으로 한 회계분야 NCS 학습모듈의 적용과 직무수행능력 향상에 관한 실증이라는 점에 의의를 두고 있다. 연구과정에 사회혁신기업의 경우 대부분의 교육지원 사업은 사회적경제의 이해나 협동조합의 실무, 마을기업지정교육, 정부지원사업 설명회 등과 같이 아직도 사회적경제에 대한 이해 및 활용 정도에 국한되어 있으며, 인사, 세무, 법률 교육 등은 다소 미미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사실 2019년 현재 약 2,000여개가 넘는 사회적기업 및 15,000여개의 협동조합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이제는 좀 더 투명하고 경쟁력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회계분야의 교육활동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반면 본 연구 결과는 회계분야 학습모듈 적용의 실효성을살펴본 것으로, 실제 NCS 학습모듈은 관련분야의 직무능력 향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어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기 개발된 학습모듈의 적극적인 활용에 대한 이론적 기저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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