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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운성 (호남대학교, 호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장석주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호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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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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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국가직무수행능력(NCS)이 각 산업분야의 직무에 대하여 그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능력단위를 구성하고 능력단위별 학습모듈의 개발과, 학습모듈을 통한 해당 분야의 직무수행능력의 향상에 목적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출발하여, NCS와 관련된 교육과정 개발 등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회계분야 능력단위의 학습모듈에 대한 실제 교육활동의 적용이 해당분야의 직업기초능력 및 직무수행능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현재 회계분야의 직무를 수행하면서 직장인 환급과정이나 내일채움공제 등과 같은 제도를 이용하여 교육을 받은 수강생을 대상으로 실증하였다.
분석결과 회계분야 학습모듈의 적용 중 교육훈련과정 적용은 직업기초능력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하드웨어의 구축은 직업기초능력 중 의사소통능력과 정보능력 및 문제해결능력과 자원관리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업기초능력의 구성개념은 모두 전표 및 자금관리 직무수행능력에 유의한 결과를 보였으며, 반면 의사소통능력과 정보능력, 문제해결능력과 자원관리능력은 회계정보처리시스템 및 결산관리 직무수행능력에 유의하나, 조직이해능력과 직업윤리는 회계정보처리시스템 및 결산관리 직무수행능력에 는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나타내었다.
또한 회계분야의 학습모듈 적용은 직무수행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회계분야의 학습모듈 적용과 전표 및 자금관리 직무수행능력에 대한 경로에서 직업기초능력은 부분 매개효과를 보였으며, 회계정보처리시스템 및 결산관리의 경로에는 완전 매개효과가 있음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 보다 차별화된 점은 바로 회계분야 학습모듈에서 제시하고 있는 직업기초능력은 의사소통능력과 정보능력이 하나의 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문제해결능력과 자원관리능력이 하나의 요인으로 추출되고, 조직이해능력 및 직업윤리가 하나의 요인으로 추출된 것이다. 즉, 회계분야 능력단위의 학습모듈에 적용될 수 있는 직업기초능력은 3개 군으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학습모듈의 적용을 교육훈련과정의 적용과 하드웨어 구축이라는 두 개의 축으로 접근하면서 교육훈련과정과 하드웨어가 해당분야의 직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가를 검증하는 과정에서 교육훈련과정의 적용은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는 점을 확인하였으며, 하드웨어의 구축의 경우 학습모듈을 개발하는 본질이 실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으로 이에 대한 기본 요건이 기계나 설비, 재료 등 실제 산업현장에서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형태의 실습 관련 요소들이 요구된다는 점을 다시 검증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직장인 환급과정이라는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 집단을 연구대상으로 수행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특히 회계분야는 모든 기업에서 수행하는 필수 업무분야로 해당 분야의 직무능력이 기업의 전반적인 업무효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에 참여대상의 경우 교육활동의 참여목적이 뚜렷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을 직장인뿐만 아니라 대학이나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집단 간 비교에 대한 실증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본 연구결과에 비추어 볼 때, 회계분야는 기업 활동에서 가장 필수적인 경영활동의 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기 개발된 학습모듈의 적극적인 활용에 대한 이론적 기저를 제공할 수있을 것이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3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4
1. 연구의 방법 4
2. 연구의 구성 5
제 2 장 이론적 배경 7
제 1 절 국가직무능력표준(NCS) 7
1. NCS의 개발 배경 7
2. NCS의 의미 8
3. NCS의 분류 10
4. 능력단위와 학습모듈 13
5. 회계분야의 NCS 선행연구 20
제2절 직업기초능력 25
1. 직업기초능력의 의미 25
2. 직업기초능력에 관한 선행연구 31
제3절 직무수행능력 39
1. 직무수행능력의 의미 39
2. 직무수행능력에 관한 선행연구 42
제 3 장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49
제 1 절 연구모형 49
제 2 절 가설 설정 50
1. 회계분야 학습모듈의 적용과 직업기초능력 50
2. 직업기초능력과 직무수행능력 51
3. 회계분야 학습모듈의 적용과 직업기초능력 및 직무수행능력 52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54
1. 회계분야 학습모듈의 적용 54
2. 직업기초능력 56
3. 직무수행능력 59
제4절 설문의 구성 60
제 4 장 연구방법과 실증 분석 62
제1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62
1. 자료수집 62
2. 분석방법 62
제2절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63
제3절 요인분석과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65
1. 탐색적 요인분석 65
2. 신뢰성 분석 69
3. 타당성 분석 72
4. 확인적 요인분석 72
제4절 연구모형의 분석결과 82
1. 가설 1, 2, 3 검증을 위한 연구모형 83
2. 가설 4 검증을 위한 연구모형 85
제5절 가설 검증 88
1. 가설1의 검증 88
2. 가설2의 검증 90
3. 가설3의 검증 91
4. 가설4의 검증 92
제 5 장 결론 95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과 95
제2절 연구의 시사점 97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연구방향 99
참고문헌 101
[부록] 설문지 109
ABSTRACT 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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