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정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97 - 1,21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적 지지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다문화패널조사의 4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중학교 1학년 1,380명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21을 활용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사회적 지지인 가족지지, 교사지지, 친구지지 모두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가족지지를 높일 수 있도록 사례관리, 상담 프로그램, 이중언어 환경조성프로그램 등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또한,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교사지지를 높이기 위해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이해하고 지지해줄 수 있는 교사의 다문화 역량을 높여줄 필요가 있으며, 학생들을 다문화에 친화적이며 편견 없이 성장할 수 있도록 다문화에 친화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친구지지를 높이기 위해 다문화가정 청소년과 비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이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문화체험프로그램, 캠프 프로그램, 레포츠 프로그램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