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금 (동남보건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39 - 252 (14page)
DOI
10.36431/JPE.16.3.1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지각하는 교사지지가 학습활동적응에 영향을 미치는지,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지각하는 교사지지와 학습활동적응 간에 다문화수용성이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2019)에서 실시한 제6차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MAPS)의 중학교 3학년생 1,329명이다. 자료분석은 PASW Statistics 18.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분석, 단순상관분석, 계층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Baron and Kenny(1986)가 제안한 일련의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지각하는 교사지지는 다문화수용성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학습활동적응과도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다문화수용성은 교사지지와 학습활동적응 간에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지각하는 교사지지가 높을 때 다문화 수용성이 높으면 학습활동에 더 잘 적응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