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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하림 (경희대학교) 김도한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정관리학회 현대사회와 행정 현대사회와 행정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83 - 115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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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가정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 정책은 정서지원, 학습지원, 금전지원의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나 그 효과성에 대한 실증연구는 제한적이다. 본 연구는 다문화 정책 참여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문화 청소년 패널조사 1기 (MAPS 1기)」자료의 2012년(초5)에서 2016(중3)까지의 1,295명의 다문화 청소년의 정책 참여가 학습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정의적 학습 능력인 학습 태도는 다문화 정책 참여 경험과 양(+)의 관계에 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정책 내용별 분석에서는 정서지원 정책이 학습 태도와 양(+)의 관계를 보였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또한 다문화 정책 참여는 인지적 학습 능력인 학교 성적과 통계적으로의 유의미한 양(+)의 관계를 보였다. 하지만 정책 내용별 분석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즉, 다문화 청소년의 특성을 고려한 문화 체험, 심리 적응 프로그램 등의 정서지원 정책이 정의적 학습 능력인 학습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외국 출신 부모의 한국어 실력, 교사의 지지, 부모의 지지, 또래 지지 등 사회적 지지가 다문화 청소년의 학습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다문화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 역량을 강화하는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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