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공나형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 - 2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학문 목적 학습자와 한국어 모어 화자의 설득적 글쓰기 서론의 거시 구조를 비교 및 분석한 연구이다. 설득적 글쓰기는 대학 생활에서 가장 빈번하게 산출하는 장르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학습자들의 이해도를 측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고에서는 선행 연구의 텍스트의 구조 및 분석 방법을 토대로 본고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였다. 또한 텍스트 구조의 경우 크게 종적 구조와 횡적 구조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들은 설득적 글쓰기라는 장르에 대한 이해도가 현저히 낮음을 알 수 있었고, 모어 화자에 비해 구조가 다소 평면적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무관한 문장이 다수 등장함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 결과는 앞으로 학문 목적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글쓰기 프로그램에서 장르에 대한 구조를 명시적으로 제시해야 할 필요성과 주제에 대한 사회 문화적인 설명이 함께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