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미화 (강소해양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825 - 2,83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 대학의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에서 내용 조직 양상을 살피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초중고급 쓰기 텍스트 40편을 수집하여 전체 글과 삼단 구조의 측면에서 내용 조직 양상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대부분의 텍스트는 적절한 삼단 구조로 구성되었고, 그 구분이 명확하지 않거나 서론이나 결론이 없는 경우도 일부분 나타나고 있었다. 서론, 본론, 결론을 세부적으로 분석한 결과 내용이 부적절한 경우, 문장이 연결되지 않는 경우, 논리성이 결여된 경우 등의 문제를 확인할 수 있었고, 이러한 문제는 중급에서 고급으로 올라가면서 감소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장르에 따른 쓰기 교육과 텍스트 구조에 대한 교육이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 연구 결과는 중국 대학 한국어 학습자들의 쓰기 양상을 살피고 쓰기 교육에서의 기초 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