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미 (동신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39 - 1,25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팀 기반 학습을 고위험 분만간호교육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및 학업성취도에 주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동등성 대조군 전후 실험연구이다. 연구대상은 G시에 위치한 간호학과 3학년 학생 총 100명이었으며, 주 1회 3시간, 총 8주 동안 팀 기반 학습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프로그램 운영 전과 후에 3가지 변수를 측정하고 측정된 자료는 paired t-test, independent t-test, χ2-test, Fisher’s exact 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팀 기반 학습을 적용한 실험군에서 문제해결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은 향상되었으나 학업성취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는 팀 기반 학습이 고위험 분만간호교육에서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임을 파악한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향후 다른 학문분야의 교수학습법으로 확대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향후 다양한 변수 측정과 반복연구를 통해 팀 기반 학습의 효과를 확인하는 후속 연구가 수행되기를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