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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5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97 - 12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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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대기업 대졸 초기 경력자를 대상으로 자기주도학습능력이 조직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두 변인 관계에서 의사소통능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며, 이러한 매개효과를 조절하는 변혁적 리더십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대기업 대졸 초기 경력자를 유의 표집하여 316개의 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이에 위계적 회귀분석과 부트스트래핑 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주도학습능력은 조직학습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조직학습과의 관계에서 목적달성 의사소통능력, 관계유지 의사소통능력은 각각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주도학습능력이 관계유지 의사소통능력을 매개하여 조직학습에 간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직속상사의 변혁적 리더십이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습을 적극적으로 수행해나가는 능력이 높은 학습자일수록 조직의 내외부로부터 받은 지식이나 정보를 활용하고 창출하는 조직학습이 효과적으로 발생할 수 있도록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이러한 상호작용 과정에서 관계유지를 위한 의사소통능력을 통해 간접적으로 조직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직속상사의 변혁적 리더십의 수준이 낮을수록 자기주도학습능력이 관계유지 의사소통능력을 매개하여 조직학습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조직학습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의사소통능력의 역할을 확인했다는 점과, 관계유지 의사소통능력의 매개효과가 직속상사의 변혁적 리더십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검증했다는 측면에서 의의를 가진다. 이와 같은 결론을 토대로 본 연구의 이론적 의의와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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