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훈호 (공주대학교) 이진권 (전북대학교) 온유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1卷 第1號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531 - 556 (26page)
DOI
10.22553/keas.2023.41.1.5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학습법 프로그램 참여가 학습 능력 및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대학교육에의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22학년도에 한국교육개발원이 실시한 대학 교수․학습과정 조사(NASEL) 자료와 A대학교의 자체 데이터를 결합하여, 2021학년도 2학기에 제공된 학습법 프로그램 참여 여부가 2022학년도 1학기에 측정된 기초학습능력, 능동적 학습태도, 자기관리능력 및 학업성취도에 대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 분석하였다. 특히, 학습법 프로그램 참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선택편의(selection bias) 문제를 통제하기 위해 경향점수매칭(PSM) 방법을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매칭된 총 204명의 표본에 대해 OLS 회귀모형을 적용하여 학습법 프로그램 참여의 교육적 효과를 추정하였다. 분석 결과, 학습법 프로그램의 참여는 기초학습능력, 능동적 학습태도, 학업성취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기관리능력에 대해서는 유의한 영향이 없었다. 이를 바탕으로 정책적 제언과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분석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1-0013545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