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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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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은 (광주여자대학교) 김경훈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47 - 25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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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업성취도가 PBL에서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하여 28명의 대학생들에게 실험 전과 후에 창의적 문제해결력 32문항, 자기효능감 8문항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7주간 전통적 수업 후 학업성취도를 ‘상’, ‘중’, ‘하’로 나눈 뒤 7주간 PBL을 시행한 후 학업성취도 ‘상’, ‘중’, ‘하’별로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자기효능감의 변화를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PBL에서 학업성취도는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자기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자기효능감은 학업성취도 모든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전통적 수업에서 학업성취도가 높은 집단이 PBL에서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자기효능감에서 높은 점수를 보여주었고 학업성취도가 낮은 집단은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자기효능감에서도 낮은 점수를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볼 때, PBL이 전통적 수업의 대안으로 적용되기 위해 다양한 시도와 심도있는 접근이 필요하다고 사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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