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아 (고신대학교) 예재숙 (고신대학교) 박혜영 (고신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211 - 2,22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아를 대상으로 한 감성지능 계발 프로그램 연구에 관한 문헌고찰*최 은 아**ㆍ예 재 숙***ㆍ박 혜 영**** 요약: 본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한 감성지능 계발 프로그램 연구의 현황과 특성을 살펴보기 위한 문헌고찰 연구이다. 학술지 데이터베이스 7개를 활용하여 유아와 감성을 모두 포함하는 주제어를 검색한 후 전문학술지 발간 논문 중 선정기준에 부합하는 최종 22편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유아 감성지능 계발 프로그램 연구는 2006년 이후 매년 지속적으로 발표되었으며, 교육학 분야에서 활발하게 연구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프로그램 주제는 감성지능을 포함한 2가지 이상의 변인이 함께 제시되는 경우가 많았으며, 감성지능을 복합적 성향으로 다룬 측정도구의 사용 빈도가 높았다. 셋째, 프로그램 진행방법은 예술(음악, 미술, 문학 등)이 큰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자연(숲 체험, 자연물, 흙 놀이 등), 신체(수영, 체조, 공놀이 등)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의 감성지능 계발 프로그램 개발 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후속연구의 방향을 제안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핵심어: 유아, 감성지능, 감성지능 계발, 감성지능 계발 프로그램, 문헌고찰 □ 접수일: 2021년 4월 7일, 수정일: 2021년 4월 22일, 게재확정일: 2021년 4월 28일* 본 논문은 한국연구재단 일반공동연구지원사업에 의해 수행된 연구임(NRF-2020S1A5A2A03044828). 본 논문은 2020년 고신대학교 교내연구비 지원으로 수행된 연구임. ** 주저자, 고신대학교 보건복지대학 아동복지학과 조교수(First Author, Professor, Kosin Univ., Email: cea007@kosin.ac.kr)*** 공동저자, 고신대학교 대학원 음악치료학전공 박사과정수료(Co-author, Completion of Doctoral Course, Kosin Univ., Email: lovejyg@hanmail.net)**** 교신저자, 고신대학교 교회음악대학원 음악치료전공 조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Kosin Univ., Email: legendphy@kosin.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