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희 (동국대학교) 김세곤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503 - 1,51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예비유아교사의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에서수업태도의 매개효과김 경 희*ㆍ김 세 곤** 요약: 본 연구는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두 변인 사이에서 수업태도가 매개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B시와 G시에 소재하고 있는 예비유아교사 740명을 대상으로 학업스트레스, 학업성취도, 수업태도 등에 대해 상관분석 및 다중 매개효과 검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수업태도가 낮아졌다. 둘째, 학업스트레스가 높을수록 학업성취도가 낮아졌다. 셋째, 수업태도가 높을수록 학업성취도가 향상되었다. 넷째,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에서 수업태도는 부분매개역할을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예비유아교사와 관련한 학업 영역에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핵심어: 예비유아교사, 학업스트레스, 학업성취도, 수업태도, 매개효과 □ 접수일: 2021년 5월 29일, 수정일: 2021년 6월 17일, 게재확정일: 2021년 6월 20일* 주저자, 동국대학교 유아교육학과 박사과정(First Author, Doctoral Course, Dongguk Univ., Email: 2310kkh@hanmail.net)** 교신저자, 동국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Dongguk Univ., Email: ksg@dongguk.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