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덕균 (동서울대학교 부교수)
저널정보
한국부동산경영학회 부동산경영 부동산경영 제20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69 - 28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6년 전통시장·상점가 및 점포경영 실태를 조사했던 전통시장 및 상점가 1,808개소를 대상으로 전통시장 매출액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분석하는 것이다. 전통시장 매출액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8개로 도출되었는데, 요소들의 속성에 근거하여 사회적 요인과 시설적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분석결과 사회적 요인으로는 ‘총점포수’와 ‘공동사업여부’의 요소들로 나타났는데, 모형수립 결과 총점포수가 많을수록, 공동사업을 많이 할수록 연매출액이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설적 요인은 ‘방송센터보유’, ‘문화교실 보유’, ‘시장안내도 설치’, ‘공동화장실 보유’, ‘엘리베이터 설치’, ‘체육시설 보유’의 요소들로 구분하였다. 방송센터, 문화교실, 시장안내도, 엘리베이터 및 체육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전통시장은 그러하지 않은 전통시장보다 연매출이 높게 나타났다. ‘공동화장실 보유’ 요소가 다른 시설적 요인에 비해 계수의 부호가 다르게 나타난 이유는 환경이 열악한 전통시장은 주로 공동화장실을 보유하고 있어 시설환경이 양호한 전통시장에 비해 연매출액이 낮게 나타났다고 해석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