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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유현재 (서강대학교) 김한영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 이승찬 (서강대학교) 성율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구본주 (서강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저널정보
대한금연학회 대한금연학회지 대한금연학회지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5 - 4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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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신종담배는 각종 전자담배를 포함, 전통적인 궐련형담배제품을 제외한 다수의 새로운 담배 유형 등을 칭하는 개념으로, 신종담배와 관련된 일련의 기기 등 제품들은 담배회사가수행하는 마케팅 활동과 각종 콘텐츠에 의해서도 대중들에게 홍보되고 있다. 특히 다수가 상대적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에서 신종담배 관련 유인 콘텐츠들은 다양한 형태를 보이고 있다. 방법: 본 연구는 최근 미성년자와 청소년은 물론 전 국민에게 대중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소셜 미디어에 포함된 신종담배 관련유인요소를 파악하는 탐색적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대상은 소셜 미디어 가운데 가장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 유튜브(YouTube) 속 신종담배 관련 영상 콘텐츠이다. 조회 수가 높은콘텐츠 순으로 분석 대상을 선정하여, 업로드와 운영의 주체, 콘텐츠의 특성과 유형, 제품 구매 링크의 제시 및 상업적 요소 포함여부, 제공되는 메시지가 보유한 언어적 특징 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결과: 영상의 대부분은 ‘애호가’로 구분되는 개인적 차원의 운영주체가 업로드하는 사례가 76.7%로 가장 많았다. 하지만 소개 하는 제품에 대한 협찬 고지 등이 명확히 게시되지 않았음에도특정 상품에 대한 구매링크를 포함하는 사례가 30%에 해당되어‘뒷광고’의 가능성이 관찰되는 경우도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용 측면에서는 “OO향,”“사용상의 깔끔한 기분” 등 미성년자들에게도 호기심을 유발하는 감각적 표현들도 상당 수 발견할수 있었다. 결론: 소셜 미디어는 젊은 층, 그 중에서도 미성년자들의 활용도와 접근성이 높은 미디어임에도 불구하고 각종 신종담배에 대한유인 요소를 포함한 콘텐츠들이 제공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또한 광고에 준하거나 유사광고적 특성을 가진 콘텐츠가 유통되고 있어 ‘뒷 광고’ 여부에 대한 판단이 필요하다. 따라서 현재 규제의 시각지대에 해당하는 소셜 미디어에서도 지속적이고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며, 신종담배 관련 유인요소들이 다수 존재할 수 있는 환경에 대하여 현실에 부합하는 정책 시행이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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