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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영 (한국담배규제연구교육센터) 박수잔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보건환경연구소) 조성일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보건환경연구소,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이성규 (한국담배규제연구교육센터)
저널정보
대한금연학회 대한금연학회지 대한금연학회지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 - 7 (7page)
DOI
https://doi.org/10.25055/JKSRNT.2024.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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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상형 전자담배를 포함한 새로운 담배제품이 최근 몇 년 동안 급속히 성장함에 따라 담배업계 내 마케팅 비용도 상당히 증가하였다. 전자담배의 긍정적인 이미지와 공격적인 마케팅은 전자담배의 유인 요소로 작용할 수 있으며, 소셜미디어를 통한 마케팅은 청소년과 젊은 성인의 담배 사용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 연구는 국내외 문헌의 종합적인 고찰을 통해 신종담배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소셜미디어 내 담배 콘텐츠 노출이 담배 시작 및 사용과 관련성이 있는지 탐색하고자 하였다. 국내외 문헌검색 엔진을 이용하여 2018년 이후 문헌을 검색하였고, 국외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연구 3편과 국내 단면 연구 5편을 검토하였다. 연구결과, 신종담배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서는 건강 이익과 금연을 강조하는 메시지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또한, 소셜미디어를 통한 전자담배의 홍보 전략은 가격, 맛, 제품 특성, 젊음 어필 등이 중요한 요소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마케팅 메시지는 특히 청소년과 젊은 층의 흡연을 유도하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소셜미디어에서 담배 관련 콘텐츠에 노출된 경우, 해당 콘텐츠에 노출되지 않은 경우에 비해 담배 사용 경험과 현재 사용 가능성이 더 높게 나타났다. 신종담배에 대한 과학적 근거가 확립되지 않은 상황에서 긍정적인 메시지를 노출하는 것은 신종담배 사용을 장려하고 금연의지를 약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신종담배를 포함하여 담배 제품이 소셜미디어 내에서 대중에게 어떻게 홍보되고 사용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모니터링 감시체계와 청소년과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포괄적인 규제를 위한 제도마련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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