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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공재식 (단국대학교) 정연승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물류정책학회 유통물류연구 유통물류연구 제6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7 - 9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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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점종업원의 행동과 태도는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서비스기업의 관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접점종업원의 행동과 태도에 관한 연구들은 매우 활발히 진행되었는데 그 중 하나가 친사회적 행동이다. 친사회적 행동 대부분의 연구들은 접점종업원을 대상으로 측정되었고 고객의 관점에서 친사회적 행동을 측정한 연구들은 매우 미흡한 상황이다. 대부분의 서비스기업들은 접점종업원과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서비스를 전달하기 때문에 고객의 관점에서 서비스를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접점종업원의 친사회적 행동을 고객의 관점에서 측정하였고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고객지각이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또한 나아가 고객의 개인성향(개인주의 vs. 집단주의)에 따라 친사회적 행동을 지각하고 서비스품질을 평가함에 있어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다음과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오프라인 점포를 이용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를 통계프로그램인 SPSS Statistics 23.0과 AMOS 23.0을 사용하여 실증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접점종업원의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고객지각이 높을수록 고객이 평가하는 서비스품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그 결과 고객만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객의 개인성향에 따라 접점종업원의 친사회적 행동을 지각하고 서비스 품질을 평가함에 있어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주의 성향을 가진 고객은 접점종업원의 친사회적 행동 중 규정외 역할 고객서비스보다 규정된 역할 고객서비스가 서비스품질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집단주의 성향을 가진 고객은 접점종업원의 친사회적 행동 중 규정된 역할 고객서비스보다 규정외 역할 고객서비스가 서비스품질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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