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현 (전주비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610 - 618 (9page)
DOI
10.5762/KAIS.2021.22.12.61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20년 COVID-19 확산으로 인해 시행된 온라인 수업환경에서 전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 경험을 파악해 보고자 질적연구방법 중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경험을 분석하였다. 1년의 온라인 수업(온라인 실시간 양방향 수업)을 경험한 전문대학생 15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수업 환경에서의 자기주도학습 경험 관련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현상학적 연구방법 절차에 따라 인터뷰 면담내용 분석 결과 비슷한 의미의 문장 단위들을 묶은 다음, 총 2개 구성요인(자신감을 찾아가는 여정, 나만의 공부 방법 만들기), 4개 하위구성요인(내성적인 성격으로부터의 자유로움, 처음 경험하는 환경에서의 성공경험 얻기, 수업내용정리하기, 시간관리), 12개 의미단위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온라인 수업 환경에서 전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 경험을 제시해 주고 있으므로 교수자는 온라인 수업에 있어서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이 되기 위한 수업설계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