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성미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박미화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지원학회 발달지원연구 발달지원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67 - 18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이 지각하는 교사애착, 교사권위와 회복탄력성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와 충북 소재 고등학교 3개교에 재학 중인 남녀 학생 4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으며, 최종적으로 421부의 설문지를 통계 분석하였다. 설문지는 인구통계학적 질문과 학생-교사애착관계척도, 교사 권위지각 척도, 회복탄력성 척도, 학교적응 척도로 구성되었다. 데이터 분석은 spss 18 을 사용하여 기술통계와 상관관계 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이 지각하는 교사애착, 교사권위, 회복탄력성과 학교적응 간에는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즉 고등학생은 교사와의 애착관계를 높게 지각하는 학생이 교사의 권위를 높게 지각하며, 개인이 지닌 회복탄력성이 높으면 학교적응도 높다. 둘째, 고등학생이 지각하는 교사애착, 교사권위와 회복탄력성이 학교적응에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즉 교사와의 애착관계를 긍정적으로 지각할수록 학교적응력이 높아지며, 교사의권위에 대한 지각이 높을수록 학교적응을 잘하며, 회복탄력성이 높을수록 학교적응을 더 잘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고등학생의 교사애착과 교사권위에 대한 지각, 회복탄력성은 학교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중요한 변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학생이 학교에서 마주하는 여러 상황을 수용하고 조절해 가며, 타인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자신의 역할을 잘 수행하도록 교사와 학교에서는 학생이 교사와의 애착관계를 형성하며 교사의 권위를 높이 지각하고 회복탄력성을 높일 수 있는 접근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