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희숙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59 - 76 (18page)
DOI
10.21183/kjcm.2021.06.20.2.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교사-유아 관계가 회복탄력성 간의 관계를 탐색하고, 직무 스트레스, 교사-유아 관계가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C, D시에 근무하고 있는 유치원 교사 178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earson의 상관분석, 중다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은 교사-유아 간 친밀감과는 정적 상관을 보이는데 반해 갈등적 관계, 의존적 관계 그리고 직무 스트레스와 부적 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유아 관계, 그리고 직무 스트레스의 회복탄력성에 대한 설명력은 32%으며, 교사-유아 관계 중 친밀감, 의존성이 유아교사의 전체 회복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한 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과의 관련 변인 그리고 회복탄력성 증진을 위한 교육적 함의에 대해 논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70-001859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