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에 대한 고찰 : 개념 및 구성요인, 향상방안을 중심으로
추천
검색
질문

A Review of literature on early childhood teachers' resilience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0권 제2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31 - 5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에 대한 고찰 : 개념 및 구성요인, 향상방안을 중심으로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회복탄력성 관련 문헌의 고찰을 통해 유아교사가 가진 회복탄력성의 개념과 구성요인, 향상 방안을 밝히고자 하였다. 유아교사 회복탄력성은 교직 수행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내적요인과 외적보호요인의 상호작용의 결과로써, 개인적?전문적 만족을 유지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은 크게 내적요인과 외적 보호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내적요인은 회복탄력적인 개인적 특성을 의미하고 외적 보호요인은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으로 교사의 회복탄력성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내적요인으로는 심리적 요인, 행동적 요인, 전문성 요인, 사회적 능력 요인이 있으며, 외적보호요인은 가족이나 친구 관계와 같은 개인적 환경요인과 동료교사, 기관장, 학생과의 관계적 환경요인, 행정이나 정책적인 지원을 포함하는 조직적 환경요인을 포함한다. 이와 같이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은 복합적인 능력이므로 이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개인적 측면, 기관적 측면, 국가적 측면에서의 다각적인 노력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최근 학계에서 제시하고 있는 회복탄력성의 복합적인 특성을 반영하여 교사의 회복탄력성 개념을 정의하였으며, 유아교사 회복탄력성을 일반인의 회복탄력성과 구분되는 교사로서의 회복탄력성 관련요인, 즉 교사로서의 효능감, 목표의식, 소명감, 교수 능력 등 내적요인과 동료 및 기관장과의 관계, 학부모와의 관계, 조직문화 등 외적 보호요인을 포함하여 종합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바탕으로 유아교사 회복탄력성과 각 구성요인에 관한 심층적인 연구가 지속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146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