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연진 (서강대학교) 박경도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9 - 87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러움, 질투, 지각된 제품품질, 제품태도의 네 가지 변수를 사용하여 부러움 혹은 질투가 지각된 제품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지각된 제품품질이 제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시나리오 기반 실험 디자인을 사용하여 가설 검증이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177명의 경영학과 수업을 듣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부러움은 지각된 제품품질에 정의 효과를 가지는 반면, 질투는 지각된 제품품질에 부의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각된 제품품질과 제품태도 간에 정의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선망을 느낀 후 제품의 품질을 다르게 평가하기 때문에 선망은 지각된 제품품질에 중요한 요소로 고려될 수 있다. 부러움은 긍정적 제품 평가와 관련이 있는 반면 질투는 부정적인 제품평가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마케터들은 이런 선망효과를 기반으로 제품 구매의도를 증가시킬 수 있는 광고를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