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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계량경제학회 계량경제학보 계량경제학보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1 - 79 (4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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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두 기간 모형에서 독점기업이 보상판매를 사용할 수 있을 때, 동태적으로 그기업이 신제품을 도입할 유인이라는 측면에서 제품차별화를 다룬다. 이전의 연구들과달리, 기존의 제품에 기반하고 신제품과 상방 호환성(forward compatibility)을 가진개량제품이 제2기에 제공될 수 있다고 가정한다. 이 가정은 현실에서 신제품과 개량제품이 공존하는 현실을 반영한 것이다. 또한 신제품은 제1기에 제공되는 제품에 비해 품질이 개선될 수 있지만 품질이 저하될 수도 있다고 가정한다. 이러한 가정에서 우리는 다음의 결론을 얻었다. 먼저 신제품이 품질이 개선되는 경우, 보상판매는 사회후생을 개선할 수 있다. 하지만 신제품의 품질이 저하되는 경우에 보상판매는 오히려 사회후생의 감소를 초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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