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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화 (국립환경과학원) 전준민 (그린환경종합센터) 채정석 (그린환경종합센터) 김정 (수원대학교 환경에너지공학과) 장영기 (수원대학교) 전문수 (한국교통대학교) 장지환 (안양대학교) 손지환 (국립환경과학원) 김정수 (국립환경과학원) 한진석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환경학회 한국도시환경학회지 한국도시환경학회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11 - 52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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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실제 도로 주행 시 PEMS를 이용한 측정방법을 통하여 디젤 5톤 중형트럭의 배기가스 중 HAPs의 배출 수준을 시험하였다. 차대동력계에서 WHVC, JE O5의 주행모드별 CVS 및 PEMS의 동시 측정 결과, 동시 측정에 의한 시료 채취구의 상호간 유량 압력의 간섭으로 HAPs 배출계수가 CVS 대비 PEMS에서 75~95% 수준으로 평가되었다. 실제 도로에서정속주행 시험 결과 30 km/h > 60 km/h > 90 km/h 순으로 저속의 정속 주행모드에서 HAPs 배출량이 높게 나타났다. 실제 도로에서 속도제한을 두고 가속 주행한 결과, Motorway (80 km/h 이상) > Rural (45 km/h 이상, 80 km/h 미만) > Urban (45 km/ h 미만)의 순으로 고속 주행 시의 급가속 및 감속의 속도변화가 HAPs 배출량 증가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자료들은 자동차 배기가스 미규제 물질인 HAPs의 도로 주행시 배출 특성을 파악하는데 기초자료로서 활용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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