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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준민 (그린환경종합센터) 채정석 (그린환경종합센터) 황성철 (그린환경종합센터) 손지환 (국립환경과학원) 이종태 (국립환경과학원) 김정수 (국립환경과학원) 김정 (수원대학교 환경에너지공학과) 장영기 (수원대학교) 전문수 (한국교통대학교) 한진석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환경학회 한국도시환경학회지 한국도시환경학회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73 - 48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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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차대동력계를 이용하여 DPF가 미 장착된 디젤 차량의 배기가스 시험 중 HAPs 배출 수준을 파악하였다. 시험 차량으로 5톤 중형트럭와 소형차 4종을 선택하였고, 국내·외 9개 주행모드(NIER 03/06/09/12/14, WHVC, JE O5, FTP 72, NEDC)에서 시험하였다. 중형차의 주행모드별 HAPs 시험결과, 차속이 느릴수록 HAPs 배출계수가 높게 평가되어 주행모드 특성 중 차속과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형차 4종의 정속주행에 따른 HAPs 배출특성은 30 km/h > 60 km/h > 90 km/h의 순으로 저속주행 일수록 높게 나타났다. 중형차와 소형차 4종의 배출계수 평가결과, 발암성물질인 benzene은 중형차에서 2.0125 ± 1.5530 mg/km, 소형차는 0.7171 ± 0.4656 mg/km이며, formaldehyde는 중형차에서 0.5437 ± 0.5850 mg/km, 소형차는 0.2577 ± 0.2909 mg/km으로 평가되었다. benzo[a]pyrene은 중형차에서 0.0139 ± 0.0109 µg/km, 소형차는 0.0152 ± 0.0194 µg/km 수준으로 평가되었다. 중금속의 경우 발암성은 아니나 Mg과 Zn이 가장배출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물질 외의 미규제 물질인 HAPs의 기본적인 배출특성을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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