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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휘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상사학회 한국사상사학 한국사상사학 제57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1 - 8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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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방정환의 교육철학의 배경으로서 동학과의 연관성에 주목하여 동학의 어떤 사상이 그의 아동관과 교육철학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조명한다. 방정환의 아동관은 기존의 동심천사주의적 입장이 아니라 동학의 시천주적 인간관의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또한 아동을 ‘몸과 기운과 생각’의 세 차원에서 이해하고 있다. 방정환의 교육철학에서 가장 핵심은 ‘아이는 스스로 자란다’는 원칙에 입각해서 아이 스스로를 성장의 주체이자 교육의 주체로 보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원칙은 동학의 ‘무위이화’의 생명원리를 교육에 적용시킨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방정환 교육철학에서 두 번째로 중시되고 있는 것은 아이는 기쁨으로 자란다는 것이다. 셋째로 방정환은 학교교육보다는 소년회 같은 동료들 상호 간의 배움을 중요시 하고 있다. 방정환 교육철학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가 동심의 회복이다. 이는 동심에 대한 낭만적 예찬이 아니라 동학의 시천주, 즉 ‘모심’의 영성에서 나온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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