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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도흠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불교학회 한국불교학 한국불교학 제8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49 - 27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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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존하는 자료 가운데 서사의 틀을 갖춘 이차돈 관련 기사는 <백률사석당기>, 『삼국사기』 「법흥왕」조, 『해동고승전』 「석법공전」, 『삼국유사』 ‘원종흥법염촉멸신’조다. 여기서 객관적 사실을 재현한 부분으로 한정하여 5개의 의미단락으로 나누어 서로 비교하며 분석하고 당대의 정치적, 사회문화적 맥락과 연관하여 해석하였다. 이차돈 관련기사에는 두 개의 이항대립이 서로 모순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법흥왕 대(對) 신료의 대립은 ‘흥법(興法)’ 대 ‘흥법 반대’의 대립이다. 곧, 법흥왕과 이차돈은 불교를 공인하여 흥법을 행하려는 데서 같은 편인데 반하여신료들은 이를 반대하는 적대 세력이다. 텍스트에는 법흥왕 대(對) 이차돈의대립도 존재하는데, 이는 표면적으로는 온건 대 강경, 이면적으로는 왕권 불교 대 순수 불교의 대립이다. 사탁부⋅불교도⋅지증왕계의 수장인 법흥왕은이사부를 수장으로 한 탁부⋅풍류도⋅내물왕계의 반대로 왕위에 오르고서 15 년이 되도록 불교를 공인하지 못하였다. 이 상황에서 이사부의 조카인 이차돈이 순교를 자처하고 나서자 법흥왕은 공적인 회의를 통하여 이차돈을 처형하여 풍류도-귀족 세력을 누르고 왕권을 강화하고 불교를 공인하게 된다. 이차돈은 교명(矯命)으로 인하여 순교한 것이며, 목숨만이 아니라 자기 집단의 헤게모니, 이사부와 혈연적 유대관계를 모두 던져 흥법을 행한 것이다. 이차돈의 순교와 불교공인회의를 계기로, 신라 사회는 불교를 공인하여 왕이 백성들에게 가축까지 죽이지 말라는 명령을 내릴 정도의 불교국가로 변모한다. 이에 신라사회는 상고기에서 중고기로 이행한다. 이 사건 이후 법흥왕의 신라는 불교 공인, 이사부로 대표되는 탁부-풍류도-내물왕계의 헤게모니 감소, 상대등제를 중심으로 한 국왕 중심의 국가 운영체계 확립과 왕권 강화, 중국식 시호의 사용, 흥륜사 중창, 산 자들의 공간으로서 경주 도시의 정립을 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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