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용 (수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0권 제9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1 - 3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객 공동가치창출 행동을 촉진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내부마케팅 활동을 제시하였으며 이들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내부마케팅 활동이 고객참여행동과 고객시민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이들 행동들이 고객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단체급식회사의 영양사(내부마케팅 활동 설문조사)와 고객회사 직원(고객시민행동 및 고객참여행동과 고객만족도 설문조사)을 대상으로 양자적 연구(혹은 쌍방향 연구: dyadic research)를 수행하였다. 총 222명의 영양사를 편의적 방법으로 선발하였고 이에 매칭하는 고객회사 직원 222명을 조사대상으로 2016년 3월 1개월 동안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내부마케팅 활동의 4개요인(내부의사소통, 교육훈련, 권한위임, 보상제도) 중에서 보상 제도를 제외한 3개 요인이 각각 고객참여행동과 고객시민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고객참여행동과 고객시민행동은 각각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