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현 (세종대학교) 한희섭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39 - 15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화관광 자원인 뮤지엄 중심으로 방문객의 행동과정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확장된 가치태도행동이론(EVAB)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서울시 소재 주요 뮤지엄의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총 310개의 유효한 설문지를 통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지식가치, 관계가치는 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태도는 재방문의도, 지식가치는 예측된 긍정적 감정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또한 태도는 예측된 긍정적 감정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태도는 예측된 부정적 감정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측된 긍정적 감정은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나타냈지만, 예측된 부정적 감정은 재방문의도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트스트래핑을 통한 매개검증결과, 매개변수인 태도와 예측된 긍정적 감정은 부분매개효과를 가지고 있었으며 태도와 예측된 부정적 감정, 재방문의도에서는 부정적 감정이 매개역할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계가치와 예측된 부정적 감정 사이에서 태도는 완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베리언스 테스트를 통해 인지된 가격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지식가치와 예측된 긍정적 감정, 태도와 예측된 부정적 감정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