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영석 (세종대학교) 김홍범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2권 제8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65 - 18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온라인 리뷰를 바탕으로 형성된 관광지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는 여행객의 의사결정에 중요한 원천이 되며, 이러한 이미지는 관광지 개성을 통해 형성된다. 현재까지 관광지 개성에 대한 연구는 제품범주의 브랜드 개성 측정척도(BPS)를 활용하여 척도개발, 관광지 이미지 및 행동의도 간 영향관계 규명 등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지만, 관광지가 가지는 본질적 가치를 반영하지 못한다는 한계점이 존재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 리뷰의 질적·양적 정보를 활용하여 의미론적 차원에서 관광지 개성을 확장하기 위해 신경망 언어 모델인 Word2Vec를 활용하였으며, 여행객 평점과의 영향관계를 추정하였다. 분석 결과, 관광지 개성은 기존 브랜드 개성의 구성개념과 달리 관광지 경험 후의 정서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유사단어들이 도출되었다. 또한, 관광지 개성의 세련됨이 여행객 평점에 유의한 양(+)의 영향력이 가장 큰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강인함이 여행객 평점에 유의한 음(-)의 영향력을 가지는 설명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텍스트 데이터를 수치화하여 인과관계를 추정할 경우 OLS모형보다 WLS모형이 보다 설명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